달콤 살벌한 온라인 데이트


앱 이용에 필요한 비용은 낮은데 반해, 목적을 달성하면 이용자는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지 않을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다. 대규모의 마케팅 비용을 소요해 유치한 이용자가 자사 서비스의 고정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치가 낮기 때문에, 시장 장악을 위한 대규모의 마케팅을 집행하는 데에는 부담이 큰 것이다. 매달 45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미국의 소셜데이팅 프로그램의 슬로건이다. 이 프로그램은 축적된 20여 만 건의 빅데이터를 통해 회원 각자에게 어울리는 이상형을 도출한다. 이 같은 성장엔 스마트폰이라는 미디어의 발달이 큰 배경으로 작용했다. PC에만 머물던 데이팅 프로그램이 언제든지 상대방의 반응을 즉각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옮겨지면서 현대인의 생활패턴과 착 달라붙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법률적 베이스라인을 배제하고 서비스 특성상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5가지를 선정하였다. 최근 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소개팅 앱)에서 해킹을 당한 것이 보도되어 이슈다. 이번 이슈가 중요한 것은 유출 가능성이 있는 개인정보들이 극도로 민감한 정보라는 점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해당 앱은 자격 심사를 위해 공적인 서류 등을 제출받아 보관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선정성이 높은 익명 게시판을 운영하였다는 것이다.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이 줄어들고,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대부분인 요즘.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에서 사람을 만나는 횟수가 늘어났다. 그리고 사이버 사기는 딱 그만큼, 최근 4년 새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에서 2020 MZ세대가 선정한 1위 데이팅 앱 ‘아만다’는 과거 점수제로 진입을 제한하던 시스템을 등급제로 바꿨다. 물론 외모 평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한 시도였을 뿐 여전히 이성 이용자가 채점한 점수로 앱 이용 당락이 좌지우지된다. ‘친구해요’를 보내면 간혹 매칭은 성사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매칭률이 낮아지는 건 기분 탓이겠지. 매칭되더라도 답장이 전혀 없거나, 인사만 하고 끊어지는 걸 보면, 괜히 알바 논란이 있는 게 아닌 것 같다. ‘1km’는 ‘가까운 거리의 인연과 매칭하기 유리한 앱이다’ 라고 어필하지만 사실상 이성 찾기 버전의 인스타그램 형태에 가깝다. 업로드한 사진, 글 등에 댓글을 달면서 대화를 진행하는 방식이기 때문.


상대의 부탁으로 나온건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감사조차 기대하기 어렵다면 수지가 맞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여성은 나이트클럽에서 춤이나 추다가 저렴한 술을 사서 마시든지, 아니면 부킹을 빌미로 남성 테이블, 룸에서 술을 얻어마시면 되었다. 외모 중하 이상에, 옷만 좀 갖추어 입으면 거의 돈이 안 들었다고 보면 좋다. '룸을 빌리냐 아니냐로 부킹이 결판난다.'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라 상당히 돈을 뿌려야 하는 구조였다.


절대로 비밀번호를 공유하지 마시고 만약 온라인으로 만난 누군가가 저지른 범죄에 연루된다면 즉시 경찰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CIVICNEWS(시빅뉴스)는 사단법인 인터넷신문위원회의 기사 및 광고 부문 자율규약을 준수합니다. 신분 등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아만다 앱은 가입 조건이 까다로워 계급 만남이라는 논란도 일고 있다.


두 회사 모두 잘나가던 기업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보고 선택했다고 합니다. 몇 번의 스와이프를 했을 뿐인데, 여전히 가벼운 만남을 뜻하는 ‘ONS’ ‘FWB’를 내세운 프로필을 적잖이 볼 수 있다. 학생과 화이트칼라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데이팅앱 탄탄의 경우 2월 초중순 사용자가 앱에서 머무는 시간이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자정부터 새벽 1시 사이 피크타임 이용자 수는 60%나 급증했다. 아울러 서비스에 가입은 했으나 이용이 미미했던 이용자 층도 상당수가 접속을 했다.


한편, 대륙 데이팅앱 시장에 근일 메기 한 마리가 풀릴 예정이다.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이라 할 수 있는 텐센트가 화상채팅형 데이팅앱 환위(欢遇)의 베타테스트를 시작한 것. 여타 데이트 서비스가 1~2선 화이트 컬러, 학생층을 대상으로 한데 반해, 환위의 주 타깃층을 3~4선 도시 사용자이다. 최전방 전선을 벗어나 후방에서 시장을 만들어내려는 시도이며, 코로나19 이후 데이팅앱 가입자가 급증한 3~4선 도시의 흐름을 읽은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12월엔 소셜데이팅 어플을 통해 여성 11명을 유인해 마약을 투여하고 성폭행한 혐의로 30대 회사원이 경찰에 구속됐다. 이 사건 이후 한동안 소셜데이팅 어플의 위험성이 화젯거리로 오르내렸지만 곧 그 논란은 수그러들었다. 약 7개월이 흐른 지난 16일 조선일보는 ‘하룻밤 후기에 인증샷까지...막가는 대학생 性 문화’라는 기사에서 스마트폰 소셜데이팅 어플이 잘못된 성문화를 부채질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다뤘다. 기사가 지적했듯 소셜데이팅 어플 이용자들은 왜곡된 성문화의 사각지대에 서있다.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사이트 오피 오피사이트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